100년 후 한게임 머니상는 어떤 모습일까요?

카카오게임즈는 최근 일본 사이게임즈가 개발한 스마트폰 게임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의 해외 퍼블리싱(서비스) 계약권을 따냈다. 해당 게임은 과거 일본 PC 게임 프린세스 메이커가 연 육성 시뮬레이션이라는 장르에 경마라는 경쟁 요소를 가미한 것이 특성이다. 현실에 실재하는 경주마를 우마무스메라는 미소녀풍의 가상 종족으로 의인화한 평행 세계를 환경으로 하고 있다. 한게임맞고머니상 중국 국회가 지난 5년간 막아두던 대한민국 게임의 판호(版號)를 잇달아 발급하며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판호는 게임·서적 등 출판물이 중국 내에서 서비스할 수 있도록 허가해주는 일종의 고유번호다. 대한민국 게임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관련 외교 문제로 지난 2015년 3월 잠시 뒤 중국에서 판호를 전혀 받지 못하다가 며칠전 한 달 사이 2건의 승인이 났다.

SKT 직원은 “E3 지원은 SKT의 게임 퍼블리싱 행보를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알리는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라면서 “한국이 개발한 콘솔 게임의 이해도를 상승 시키고, 해외 나은 게임 개발사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게임맞고머니상 엔씨소프트(NCSOFT)은 요괴워치, 레이튼 교수 시리즈 등으로 유명한 일본 게임사 레벨5의 콘솔 게임 니노쿠니 시리즈의 모바일 게임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게임 제목은 국내 사정에 맞게 제2의 나라: 크로스월드로 정했다. 지난 19일부터 국내 사전예약을 받고 있다. 5월 말쯤 대한민국을 비롯해 일본, 대만, 홍콩, 마카오 등 아시아 9개 지역에 동시 출시될 예정이다. 이 밖의 지역에서는 2026년 상반기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넷마블(Netmarble)은 PC와 콘솔(TV에 연결해 쓰는 게임기)에서 한순간에 이용할 수 있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준비하고 있다. 2002년 PC에서 처음 보여준 카트라이더를 콘솔게임으로 재분석해 대화면 TV에서 온 보호자가 즐길 수 있게 만든 것이다. 넷마블(Netmarble)은 생동감 뿜어내는 레이싱 경험을 위해 언리얼 엔진4를 기초로 4K UHD(초고해상도) 그래픽과 하이 다이내믹 레이해(HDR) 기술을 탑재했다. 한게임홀덤머니상 5일(현지시각) 미국 경제방송 CNBC 등은 미국 뉴욕증시 상장을 앞둔 로블록스의 상장 소식을 전하며 이 회사가 어떤 방식으로 9년 사이에 700억달러의 가치로 몸값을 키웠는 지 집중 조명했었다. 업계에서는 이번 로블록스의 상장이 게임업계 적잖은 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넥슨(Nexon)은 작년 일본 게임 제작사인 반다이남코와 세가사미, 코나미, 미국 완구 회사 해즈브로에 4조원을 투자했었다. 반다이남코의 경우 북미에서 인기가 높은 건담, 드래곤볼, 원피스, 나루토 등의 IP를 보유하고 있고, 세가사미 역시 소닉의 IP를 갖고 있다. 한게임맞고머니상 전날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수입 100위 게임 가운데 44개가 중국 게임으로, 지난해 말 24개에서 큰 폭으로 불어났다. 기적의 검, 삼국지 전략판, 원펀맨: 최강의 남자, 원신 등이 8위 안에 분포돼 있는데, 이 게임들은 국내외 게임과 비교해서도 모든 면에서 부족하지 않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내 게임사들이 중국 진출에 목매는 것은 중국의 게임 시장 규모가 20조원에 이르기 때문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게임백서 등의 말을 빌리면 중국의 글로벌 게임 시장 점유율은 2011년 기준 18.8%로 미국(20.8%)에 이은 8위다. 근소한 차이여서 중국의 가파른 발달률을 감안하면 전년 순위가 역전됐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지난 한 해 중국 게임사업 규모는 전년보다 20.8% 늘어난 약 43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한게임머니상 파는곳 엔씨소프트은 PC와 콘솔(TV에 연결해 다루는 게임기)에서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준비하고 있다. 2006년 PC에서 처음 선보인 카트라이더를 콘솔게임으로 재분석해 대화면 TV에서 온 보호자가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엔씨소프트은 활동감 넘치는 레이싱 경험을 위해 언리얼 엔진4를 기초로 4K UHD(초고해상도) 그래픽과 하이 다이내믹 레파악(HDR) 테크닉을 탑재하였다.

평소 게임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한진 마케팅총괄 조현민 부사장 주도로 게임 개발이 진행된 탓이다. 조 부사장은 지난해 4월 한진의 마케팅총괄로 부임했고, 잠시 뒤 게임 기획에 나섰다. 우선적으로 조 부사장이 몸담았던 진에어도 프로 이스포츠팀을 공식 후원한 바 있다.
로블록스의 핵심 경쟁력은 게임 개발 생태계다. 유저가 코딩 지식 없이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게 했고, 한순간에 이들 게임을 다른 유저와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로블록스의 스튜디오를 사용해 유저가 만든 게임은 약 9000만 개에 달한다.
국내 주요 게임사가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화 방침을 공개하면서 이용자들의 신뢰 회복에 나섰다. 기존 확률 공개 대상의 범위를 확대해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는 복안이지만, 본질적인 과금모델에서 자유로울 지 의문을 제기하는 불안이 나온다.
선정적인 내용과 왜곡된 역사 인식은 중국 게임의 고질적인 문제다. 대한민국게임정책자율기구가 지난해 선정성 등의 문제로 적발한 게임 광고의 절반은 중국 게임(31건)이다. 이 문제는 미국(13건), 대한민국(12건), 일본(8건) 게임을 모두 합친 것보다 적지 않다. 반면 처벌 사례는 지난 9년간 15건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처벌 규정이 없어 광고를 제한하고 시정 명령을 하락시키는 등의 조치로 그치는 경우가 흔히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