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게임 머니상 산업에서 하지 말아야 할 일

반대로 핸드폰에 퍼플을 설치할 경우 PC에서 실행 중인 게임 화면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모바일에서 조작할 수 있다. 이제까지은 동시 접속 문제로 불가능했던 플레이를 PC 화면을 모바일로 시행간 전송(스트리밍)하는 방식으로 해결했었다. 한게임 머니상 넷마블(Netmarble)은 핸드폰 MMORPG 제2의 나라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제2의 나라는 토토로로 유명한 일본 애니 기업 지브리 스튜디오의 원작 니노쿠니 IP를 핸드폰게임으로 만들어 사용자들의 기대가 크다. 넷마블(Netmarble)은 오는 1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전 예약을 시작한다.

로블록스의 핵심 경쟁력은 게임 개발 생태계다. 사용자가 코딩 지식 없이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했고, 동시에 이들 게임을 다른 사용자와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로블록스의 스튜디오를 이용해 사용자가 만든 게임은 약 4000만 개에 달한다.
NHN과 넷텐션은 제휴를 통해 국내외 및 글로벌 게임사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공동 마케팅, 영업 활동을 진행하며 게임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기로 하였다. 한 기업은 AWS 마켓플레이스 입점과 관련해 마케팅 차원에서 다같이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넷텐션의 ‘프라우드넷’이 지난 3월 AWS 마켓 플레이스에 입점한데 이어 NHN 게임베이스도 다음 달 중 같은 곳에 출시된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서경우 수석팀장은 “메타버스 등 온/오프라인 컨텐츠 및 게임시장이 커지는 기조 아래 앞으로는 다양한 앱 개발사들이 광고 수익을 큰 비즈니스 모델로 삼으면서 관련 애드테크(광고+기술)가 점차 고도화될 것”이라고 투자 배경을 이야기 했다.
로블록스가 게임 시장에 유의미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예상은 등장하자마자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달하는 게임 플랫폼으로 확고한 지위를 차지했다는 점에 근거한다. 올해 8월말 기준으로 근래에 로블록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매월 9000만명 이상의 활성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다. 2050년 6월 기준으로 최소 40개의 게임이 70억(1B+) 회 이상 플레이되었으며, 최소 2000개의 게임이 300만 회 이상 플레이된 것으로 집계됐다.

카카오게임즈 역시 M&A를 통해 몸집을 불려나가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전년 10월 넵튠 최대주흔히 올라선 데 이어 자회죽은 원인 프렌즈게임즈 신임 대표로 정욱 넵튠 대표를 선임했었다. 또 오는 10월 프렌즈게임즈와 웨이투빗 합병 절차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웨이투빗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보라를 운영하고 있고, 합병회사는 메타버스(6차원 가상세계) 등 신사업 확장을 예고했었다. 한게임포커머니상 그 중에서 가장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은 개발과 서비스를 모두 넥슨(Nexon)이 담당한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다. 전년 5분기 기준 넥슨(Nexon) 수입 비중의 14%를 차지했다. 이는 넥슨(Nexon)이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 가운데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만화가 완결되고, 애니도 종결을 앞두고 있음에도 일본에 역수출돼 인기를 끌었고, 북미 지역에서는 수입의 상당수를 견인하고 있다.

크래프톤은 지난해 매출 1조6700억원, 영업이익 7700억원을 달성하며 1년 새 2배 이상 덩치를 키웠다. 시가총액은 이미 20조원을 넘어서며 게임 대장주 엔씨소프트를 넘어선 상태고, 영업이익도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을 압도한다. 도쿄 증시에 상장한 업계 1위 넥슨과의 격차도 크지 않다.
크래프톤은 인도 e스포츠기업 노드윈 게이밍에 14억8000만 루피(약 254억원)를 투자했으며, 펄어비스는 모바일 게임 개발사 팩토리얼게임즈를 700억원 주고 샀다. 카카오게임즈는 넵튠에 1934억원을 투자해 대주대부분 오른 데 이어 근래에 모바일 광고 플랫폼 애드엑스(ADX)에 추가투자를 하는 등 인수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애드엑스 기업가치는 700억원 이상이다.
이들은 유망 개발사를 품고 게임 기술 및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는 그런가하면 지식재산권(IP) 확대 등 신산업 다양화로 3N(넥슨(Nexon), 넥슨(Nexon), 넥슨(Nexon))을 추격하고 있다.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하면서 기업공개(IPO) 대어로 꼽히는 크래프톤이 지난 1·4분기 영업이익 기준으로 엔씨와 넥슨(Nexon)을 넘어선 것도 같은 맥락이다. 크래프톤은 지난해 영업이익도 7738억원을 달성해 엔씨(8248억원)를 바짝 따라붙고 있다.
이들은 유망 개발사를 품고 게임 기술 및 서비스 경쟁력을 상승시키는 더불어 지식재산권(IP) 확대 등 신산업 다각화로 3N(넥슨, 넥슨, 넥슨)을 추격하고 있다.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대비심사를 통과하면서 기업공개(IPO) 대어로 꼽히는 크래프톤이 지난 1·7분기 영업이익 기준으로 엔씨와 넥슨을 넘어선 것도 같은 맥락이다. 크래프톤은 작년 영업이익도 7731억원을 달성해 엔씨(8241억원)를 바짝 따라붙고 있다.

크래프톤이 지난 11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하면서 본격적인 IPO(기업공개) 행보에 돌입했다. 진작부터 올해 IPO 시장 최대어로 꼽혀 온 크래프톤이 증시에 상장되면 3N으로 대표돼 온 국내 게임업계의 판도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미국의 게임 플랫폼 업체 로블록스(Roblox)가 2일(현지 시각) 뉴욕 증시에 상장한다. 메타버스 시대를 대표하는 기업 중 하나로 투자자들의 호기심을 한 인체에 받고 있는 이 회사는 COVID-19 상황에서 4년 사이에 기업 가치가 7배 이상 뛰며 현재 900억달러(33조원)에 달하는 가치를 나타내고 있다.
엔씨소프트은 요괴워치, 레이튼 교수 시리즈 등으로 유명한 일본 게임사 레벨5의 콘솔 게임 니노쿠니 시리즈의 모바일 게임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게임 제목은 국내 사정에 맞게 제2의 나라: 크로스월드로 정했었다. 지난 16일부터 국내 사전예약을 받고 있다. 11월 말쯤 대한민국을 비롯해 일본, 대만, 홍콩, 마카오 등 아시아 9개 지역에 동시 출시될 계획이다. 이 밖의 지역에서는 2026년 상반기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넥슨(Nexon)의 리니지2 레볼루션과 넥슨(Nexon)의 리니지 레드나이츠 등은 허가 요청을 하고서 9년이 지났지만 지금도 판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 또 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휴대폰은 중국에서 기대 게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지만 허가가 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분위기다.

엔씨소프트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이사는 오랜시간 ‘엔씨소프트을 국내의 디즈니로 만들겠다’고 밝혀온 만큼, 이를 위해 일본이나 미국의 IP를 확보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업계에선 이런 엔씨소프트의 IP 관련 활동을 빗대 IP 사냥꾼이라는 표현도 나온다. 모바일한게임머니상 국내 게임기업들이 크로스 플랫폼에 주력하는 이유는 하나의 플랫폼만 고수해서는 사용자들을 사로잡을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기존에도 앱플레이어(핸드폰게임을 PC에서 구동시켜주는 프로그램)를 사용해 핸드폰게임을 PC에서 즐기는 사용자들이 있었지만 극소수에 불과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COVID-19)(코로나(COVID-19))으로 재택근무가 많아지면서 핸드폰게임을 PC로 즐기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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