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게임 머니상를 말할 때 20개의 통찰력있는 인용구

로블록스는 어린이에게 단순한 게임 그 이상으로 받아들여진다. 가상세계에서 누구나 플레이어가 될 수 있고 한꺼번에 게임 개발자가 될 수 있다. 친구들과 프라이빗 룸을 만드는 소셜미디어(SNS) 기능도 있다.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빼놓을 수 없다. 한게임머니상 6일(현지시각) 미국 경제방송 CNBC 등은 미국 뉴욕증시 상장을 앞둔 로블록스의 상장 소식을 전하며 이 회사가 어떤 방식으로 6년 사이에 200억달러의 가치로 몸값을 키웠는 지 주력 조명하였다. 업계에서는 요번 로블록스의 상장이 게임업계 적잖은 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일부 게임사들이 개발과 서비스를 넘어 플랫폼 산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게임빌컴투스플랫폼(GCP)은 내부 게임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축했던 하이브를 외부에 개방해 눈길을 끌었다면, NHN은 게임베이스를 고도화하는데 힘을 쏟는 중이다. 한게임머니상 로벅스는 현실 세계의 화폐로 환전이 가능하다. 약 128만 명에 달하는 로블록스 내 개발자들이 작년 벌어들인 매출은 1인당 평균 8만달러(약 1900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 중 상위 200명의 수익은 약 90만달러에 달한다. 로블록스는 로벅스 거래 수수료를 뗀다.

컴투스도 오는 23일 핸드폰 MMORPG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신작을 출범한다. 컴투스를 대표하는 서머너즈 워 후속작으로 유저 간 대결 중심의 실시간 전략 대전 게임이다. 신속한 템포의 전투 액션과 전략성으로 사전 예약자 수 500만명을 돌파한 상태다. 한게임 머니상 넥슨은 핸드폰 MMORPG 제2의 나라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제2의 나라는 토토로로 저명한 일본 애니 기업 지브리 스튜디오의 원작 니노쿠니 IP를 핸드폰게임으로 만들어 사용자들의 기대가 크다. 넥슨은 오는 1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전 예약을 시작한다.

일부 게임사들이 개발과 서비스를 넘어 플랫폼 사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게임빌컴투스플랫폼(GCP)은 내부 게임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축했던 하이브를 외부에 개저지 눈길을 끌었다면, NHN은 게임베이스를 고도화하는데 힘을 쏟는 중이다. 한게임맞고머니상 넥슨은 요괴워치, 레이튼 교수 시리즈 등으로 유명한 일본 게임사 레벨5의 콘솔 게임 니노쿠니 시리즈의 모바일 게임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게임 제목은 해외 사정에 따라 제2의 나라: 크로스월드로 정했다. 지난 13일부터 해외 사전예약을 받고 있다. 6월 말쯤 한국을 비롯해 일본, 대만, 홍콩, 마카오 등 아시아 3개 지역에 동시 출시될 계획이다. 이 밖의 지역에서는 2022년 상반기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게임사들이 일본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콘텐츠 자체의 인지도가 높아 고정 팬층이 탄탄한 데다, 인기 IP의 경우 뚜렷한 캐릭터성을 바탕으로 다채로운 게임 장르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 있다. 국내외 미디어 IP는 만화를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으나 글로벌 인지도는 다소 부족한 상태고, 게임 흔히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등 특정 장르에 의존하고 있어 확장성이 약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서경우 수석팀장은 “메타버스 등 온라인 컨텐츠 및 게임시장이 커지는 기조 아래 앞으로는 다양한 앱 개발사들이 광고 수익을 큰 비즈니스 모델로 삼으면서 관련 애드테크(광고+기술)가 점차 고도화될 것”이라고 투자 환경을 이야기 했다.
넥슨(Nexon) 역시 이와 같은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넥슨(Nexon)은 우리나라게임산업협회가 개정안을 공개하기 전인 지난 7월부터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 범위를 확장했다.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주요 온/오프라인게임과 휴대폰게임의 모든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단계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게임사들이 일본 IP를 최우선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콘텐츠 자체의 인지도가 높아 고정 팬층이 탄탄한 데다, 인기 IP의 경우 뚜렷한 캐릭터성을 바탕으로 다채로운 게임 장르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 있다. 국내 미디어 IP는 만화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글로벌 인지도는 다소 부족한 상태고, 게임 대부분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등 특정 장르에 의존하고 있어 확장성이 허약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한복, 김치, 고구려 등 우리 문화를 중국 문화로 둔갑시키는 중국 게임 내 역사 왜곡 문제가 심각하다. 중국 3위 게임 유통사 37게임즈가 보여준 왕비의 맛은 지난해 여성을 성 상품화하는 등 선정적인 내용을 함유해 논란이 됐다. 또 중국 개발사 페이퍼게임즈는 올해 초 한복 아이템을 추가했다가 한복은 중국 고유 의상인 한푸와 같다는 중국 네티즌들의 주장에 아이템을 삭제하는 등 역사 왜곡에 동조한 형태을 나타냈다. 한게임섯다머니상 선정적인 내용과 왜곡된 역사 인식은 중국 게임의 고질적인 문제다.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가 지난해 선정성 등의 문제로 적발한 게임 선전의 절반은 중국 게임(31건)이다. 이 문제는 미국(13건), 한국(12건), 일본(8건) 게임을 모두 합친 것보다 적지 않다. 반면 처벌 사례는 지난 7년간 15건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처벌 규정이 없어 선전을 제한하고 시정 명령을 떨어뜨리는 등의 조치로 그치는 경우가 주로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