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게임홀덤머니상에 대한 20가지 오해

핸드메이드 측에서 지난 2015년 하반기 중국 당국에 참여한 직후 약 5년 반 만이다. 중국은 내수 게임에 내자, 외산 게임엔 외자 판호를 내준다. 중국은 앞서 두 달 전인 작년 6월 10일에도 컴투스의 간판 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에 대해 판호를 발급한 바 있다. 한게임홀덤머니상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면 로그인 인증, 친구 초대, 광고, 푸시 알림, 팝업 알림 등 기초적인 기능부터 개발 리소스 투여가 필요한 게임 운영 도구까지 쉽고 신속하게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에 게임 개발기업은 고품질 콘텐츠 개발에 좀더 집중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반대로 스마트폰에 퍼플을 설치할 경우 PC에서 실행 중인 게임 스크린을 스트리밍 방법으로 휴대폰에서 조작할 수 있다. 최근까지은 동시 접속 문제로 불가능했던 플레이를 PC 스크린을 휴대폰로 실시간 전송(스트리밍)하는 방법으로 해결했다.
빅3 게임죽은 원인 넥슨는 디지털 인공지능(AI) 테크닉을 결합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인 유니버스를 구축하고 유명 아티스트와 K팝팬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 공간 등을 마련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게임사들의 플랫폼 산업 진출은 관련 시장의 주도권을 잡으면서 기존 기술과 게임 또는 신산업에 수익 시너지, 미래 산업 발전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전략적 판단에 따른 것이다.
분류와 상차(짐 쌓기), 배송 업무까지 택배 프로세스를 그대로 따왔다. 한진은 “게임을 통해 고객들의 택배 물류에 대한 인지도를 상승 시키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삼겠다”고 밝혀졌다. 한진이 기획을, 구현은 외주를 받은 게임기업이 맡았다.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내려받게된다. 게임의 세계관은 악당에 의해 엉망이 된 택배기업을 한진 히어로즈 캐릭터 19종이 바로잡는 설정이다.
E3는 미국 비디오게임사업협회가 주관하는 북미 최대 전자오락 박람회로 올해 전시에는 SKT를 비롯해 엑스박스(Xbox)?닌텐도?유비소프트 등 글로벌 게임 제조·개발 업체 60여곳이 참여해 17일(현지시각)부터 10일간 오프라인·핸드폰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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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이하 희망스튜디오)는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센터(이하 퓨처랩)에서 인디게임 창작자들을 위해 진행한 ‘2021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창작 공모전’ 결과 6개 팀의 수상팀을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퓨처랩센터의 인디게임 창작자 지원 사업인 ‘스마일게이트멤버십’의 수혜 팀인 ‘카셀게임즈’와 ‘밋앤그릿’의 상금 후원과 다양한 선배 창작자들의 재능 기부로 개최되어 더욱 의미가 크다.
A씨 대한민국게임학회장(중앙대 경영학부 교수)은 ‘중국은 폭력성이나 사행성 이슈가 거의 없는 콘솔 게임에 대해 원체 관대한 편이다’라며 ‘해외 게임은 모바일·PC 게임에서 경쟁력을 가지는데 인디 게임 개발사가 만든 콘솔 게임에 판호를 내줬다고 큰 뜻을 부여하기 힘들다’고 했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서경우 수석팀장은 “메타버스 등 온/오프라인 컨텐츠 및 게임시장이 커지는 기조 아래 앞으로는 다양한 앱 개발사들이 광고 수익을 큰 비즈니스 모델로 삼으면서 관련 애드테크(광고+기술)가 점차 고도화될 것”이라고 투자 배경을 이야기 했다.
국내외 정식 서비스는 번역과 음성 현지화, 성우 섭외 등을 고려하면 1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일본에서 출시된 지 한 달여 만에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계약을 따낸 것은 그만큼 흥행에 대한 기대가 크기 때문으로 해석한다. 특별히 캐릭터 모으기와 육성, 또 경마라는 경쟁 요소를 도입한 점에서 게임 내 뽑기(가챠) 아이템을 통한 매출 증대가 예상된다.

평소 게임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한진 마케팅총괄 조현민 부사장 주도로 게임 개발이 진행된 탓이다. 조 부사장은 작년 8월 한진의 마케팅총괄로 부임했고, 잠시 뒤 게임 기획에 나섰다. 앞서 조 부사장이 몸담았던 진에어도 프로 이스포츠팀을 공식 후원한 바 있다. 한게임 머니상 넷마블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이사는 오랜시간 ‘넷마블을 한국의 디즈니로 만들겠다’고 밝혀온 만큼, 이를 위해 일본이나 미국의 IP를 확보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게 업계 해석이다. 업계에선 이런 넷마블의 IP 관련 활동을 빗대 IP 사냥꾼이라는 표현도 나온다.

로벅스는 현실 세계의 화폐로 환전이 가능하다. 약 124만 명에 달하는 로블록스 내 개발자들이 지난해 벌어들인 매출은 1인당 평균 4만달러(약 1700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 중 상위 200명의 수익은 약 30만달러에 달한다. 로블록스는 로벅스 거래 수수료를 뗀다.
게임사들이 일본 IP를 최우선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콘텐츠 자체의 이해도가 높아 고정 팬층이 탄탄한 데다, 인기 IP의 경우 뚜렷한 캐릭터성을 바탕으로 다채로운 게임 장르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 있다. 국내 미디어 IP는 만화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글로벌 이해도는 다소 부족한 상태고, 게임 대부분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등 특정 장르에 의존하고 있어 확장성이 허약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카카오게임즈 역시 M&A를 통해 몸집을 불려나가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작년 7월 넵튠 최대주대부분 올라선 데 이어 자회죽은 원인 프렌즈게임즈 신임 대표로 정욱 넵튠 대표를 선임했다. 또 오는 7월 프렌즈게임즈와 웨이투빗 합병 절차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웨이투빗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보라를 운영하고 있고, 합병회사는 메타버스(8차원 가상세계) 등 신산업 확대를 예고했다.
업계 직원은 ‘김정주 대표의 개인적인 관심과 회사의 전략적인 차원에서 긴 시간 넥슨은 일본의 나은 IP를 대거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며 ‘이후 일본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휴대폰 게임화해 글로벌 시장에 우선적으로 뛰어드는 등 합작이 보여진다’고 했었다.

크래프톤이 지난 11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하면서 본격적인 IPO(기업공개) 행보에 돌입했다. 진작부터 올해 IPO 시장 최대어로 꼽혀 온 크래프톤이 증시에 상장되면 3N으로 대표돼 온 국내 게임업계의 판도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게임머니상 파는곳 NHN과 넷텐션은 제휴를 통해 국내 및 글로벌 게임사 고객사들을 타겟으로 공동 마케팅, 영업 활동을 진행하며 게임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기로 했었다. 한 회사는 AWS 마켓플레이스 입점과 관련해 마케팅 차원에서 다같이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넷텐션의 ‘프라우드넷’이 지난 10월 AWS 마켓 플레이스에 입점한데 이어 NHN 게임베이스도 다음 달 중 같은 곳에 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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