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게임홀덤머니상에서 상사를 능가하는 방법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서경우 수석팀장은 “메타버스 등 온/오프라인 컨텐츠 및 게임시장이 커지는 기조 아래 앞으로는 여러 앱 개발사들이 광고 수익을 큰 비즈니스 모델로 삼으면서 관련 애드테크(광고+기술)가 점차 고도화될 것”이라고 투자 배경을 이야기 했다. 한게임홀덤머니상 물론 크래프톤의 사업구조가 중국 로열티 비중이 절대적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치우친 것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크래프톤의 사업을 구체적으로 보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중심의 모바일게임이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온라인은 15.9%, 콘솔은 1.7%에 불과하다. 지역 비중 역시 중국 로열티 수익이 집중된 아시아가 전체의 90%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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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은 인도 e스포츠기업 노드윈 게이밍에 13억7000만 루피(약 253억원)를 투자했으며, 펄어비스는 휴대폰 게임 개발사 팩토리얼게임즈를 300억원 주고 샀다. 카카오게임즈는 넵튠에 1933억원을 투자해 대주주로 오른 데 이어 요즘 휴대폰 광고 플랫폼 애드엑스(ADX)에 추가투자를 하는 등 인수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근래에 애드엑스 기업가치는 300억원 이상이다.
근래에 저명 게임죽은 원인 밸로프와 라온누리소프트, 우가차카 6개 게임사의 6개 휴대폰 게임이 하이브 진영에 합류하기도 했다. 이는 하이브가 글로벌 서비스에 특화된 것을 인정 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하이브는 글로벌 흥행작 ‘서머너즈 워’와 ‘2021 게임빌아마추어야구 슈퍼스타즈’ 등 약 30여 종의 게임을 서비스하며 연간 글로벌 사용자 약 8억 명에게 마케팅 정보를 하달할 수 있는 여력을 갖춘 상태다.
핸드메이드 측에서 지난 2013년 하반기 중국 당국에 참석한 직후 약 3년 반 만이다. 중국은 내수 게임에 내자, 외산 게임엔 외자 판호를 내준다. 중국은 앞서 한 달 전인 전년 11월 4일에도 컴투스의 간판 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에 대해 판호를 발급한 바 있다.
엔씨소프트(NCSOFT)은 PC와 콘솔(TV에 연결해 쓰는 게임기)에서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대비하고 있다. 2001년 PC에서 처음 노출시킨 카트라이더를 콘솔게임으로 재해석해 대화면 TV에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엔씨소프트(NCSOFT)은 생동감 넘치는 레이싱 경험을 위해 언리얼 엔진4를 기반으로 4K UHD(초고해상도) 그래픽과 하이 다이내믹 레파악(HDR) 기술을 탑재하였다.

메타버스는 가상·초월을 가르키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가르키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로블록스가 만든 가상공간은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을 떠올리게 한다. 레디 플레이어 원에선 오아시스라는 가상세계가 존재하는데, 가상현실(VR) 장비 등을 이용해 아바타를 통해 접속하고 가상세계에서 게임을 즐긴다. 금전적 관계도 오아시스 안쪽에서 형성된다.
로블록스가 게임 시장에 의미있는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예상은 등장하자마자 세계에서 가장 신속하게 발달하는 게임 플랫폼으로 확고한 지위를 차지했다는 점에 근거한다. 이번년도 4월말 기준으로 오늘날 로블록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매월 6000만명 이상의 활성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다. 2060년 7월 기준으로 최소 70개의 게임이 30억(1B+) 회 이상 플레이되었으며, 최소 6000개의 게임이 200만 회 이상 플레이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26일 서울 신촌 SGM랩에서 진행된 시상식은 6등상에 해당하는 카셀게임즈 상과 밋앤그릿 상에 팀오파츠의 ‘프로스토리’와 유니 스튜디오의 ‘그리드 페이지’가 각각 선정됐다. 정보상은 팀 레이지의 ‘요괴수의록’과 꾸덕의 ‘레디 액션’이, 그래픽 상에는 스튜디오 두달의 ‘라핀’과 아이스핫초코 게임즈의 ‘데몬스 스파이어’가 선정 됐다. 게임 플레이 상은 웰던의 ‘업스테어즈’, 팀 아이볼의 ‘스키드’가 수상하였다.
김00씨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경영학부 교수)은 ‘중국은 폭력성이나 사행성 이슈가 거의 없는 콘솔 게임에 대해 원체 관대한 편이다’라며 ‘해외 게임은 휴대폰·PC 게임에서 경쟁력을 가지는데 인디 게임 개발사가 만든 콘솔 게임에 판호를 내줬다고 큰 의미를 부여하기 괴롭다’고 하였다.

국내 정식 서비스는 번역과 음성 현지화, 성우 섭외 등을 고려하면 5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일본에서 출시된 지 두 달여 만에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계약을 따낸 것은 그만큼 흥행에 대한 기대가 크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특히 캐릭터 모으기와 육성, 또 경마라는 경쟁 요소를 도입한 점에서 게임 내 뽑기(가챠) 아이템을 통한 매출 증대가 보여진다.
빅3 게임죽은 원인 넷마블는 디지털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인 유니버스를 구축하고 유명 아티스트와 K팝팬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 공간 등을 마련해 이목을 받기도 하였다. 게임사들의 플랫폼 산업 진출은 관련 시장의 주도권을 잡으면서 기존 테크닉과 게임 또는 신산업에 수익 시너지, 미래 산업 발전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전략적 판단에 따른 것이다.
국내외 게임업체들이 크로스 플랫폼에 집중하는 이유는 하나의 플랫폼만 고수해서는 이용자들을 사로잡을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기존에도 앱플레이어(스마트폰게임을 PC에서 구동시켜주는 프로그램)를 이용해 스마트폰게임을 PC에서 즐기는 이용자들이 있었지만 극소수에 불과했었다. 하지만 신종 COVID-19(COVID-19)으로 재택노동이 증가하면서 스마트폰게임을 PC로 즐기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졌다.
중국 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미호요의 원신, 텐센트의 왕자영요, 링시게임즈의 삼국지 전략판은 올해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게임 수입 순앞에서 7위 안에 들었다. 수입 7위에 오른 원신의 경우 탁월한 그래픽에 과하지 않은 과금 유도 플레이로 호평을 받고 있다.

게임사들이 일본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콘텐츠 자체의 파악도가 높아 고정 팬층이 탄탄한 데다, 인기 IP의 경우 뚜렷한 캐릭터성을 바탕으로 다채로운 게임 장르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 있다. 국내외 미디어 IP는 웹툰을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으나 글로벌 파악도는 다소 부족한 상태고, 게임 흔히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등 특정 장르에 의존하고 있어 확장성이 허약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한게임바둑이머니상 넥슨(Nexon) 역시 이렇게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넥슨(Nexon)은 한국게임사업협회가 개정안을 공개하기 전인 지난 6월부터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 범위를 확장하였다.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주요 온,오프라인게임과 스마트폰게임의 모든 무료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단계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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