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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씨 학회장은 ‘중국은 과거 20분의 1 수준으로 판호를 발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소수의 제한된 외자판호를 둘러싸고 각국이 쟁탈전을 벌일 텐데 전략적으로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직접적인 파악 당사자인 게임기업들이 방관하고 있는 것도 큰 문제다’라며 ‘중국 규제 당국의 눈치가 보인다는 건 파악가 가지만 개별 회사 이름을 내걸기 부담스럽다면 집단적으로 행동하는 방법도 있다’고 했다. 한게임바둑이머니상 일부 게임사들이 개발과 서비스를 넘어 플랫폼 사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게임빌컴투스플랫폼(GCP)은 내부 게임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축했던 하이브를 외부에 개방해 눈길을 끌었다면, NHN은 게임베이스를 고도화하는데 힘을 쏟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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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는 어린이에게 단순한 게임 그 이상으로 받아들여진다. 가상세계에서 누구나 플레이어가 될 수 있으며 한순간에 게임 개발자가 될 수 있다. 친구들과 프라이빗 룸을 만드는 소셜미디어(SNS) 기능도 있다.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빼놓을 수 없다.
국내외 정식 서비스는 번역과 음성 현지화, 성우 섭외 등을 고려하면 7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일본에서 출시된 지 한 달여 만에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계약을 따낸 것은 그만큼 흥행에 대한 기대가 크기 때문으로 해석한다. 특히 캐릭터 모으기와 육성, 또 경마라는 경쟁 요소를 도입한 점에서 게임 내 뽑기(가챠) 아이템을 통한 수입 증대가 보여진다.
김00씨 우리나라게임학회장(중앙대 경영학부 교수)은 ‘중국은 폭력성이나 사행성 이슈가 거의 없는 콘솔 게임에 대해 원체 관대한 편이다’라며 ‘해외 게임은 핸드폰·PC 게임에서 경쟁력을 가지는데 인디 게임 개발사가 만든 콘솔 게임에 판호를 내줬다고 큰 의미를 부여하기 괴롭다’고 했었다.
세 종류의 게임 모두 남녀노소 쉽게 할 수 있는 쉬운 미니게임이다. 전체 및 게임별 순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과금하는 게임은 아니지만, 상자로 표시되는 목숨 1개를 소진하면 선전을 시청해야 한다. 한진 쪽은 이와 같은 얻은 수익을 전액 택배기사 근로배경 개선에 쓴다는 계획이다.

엔씨소프트(NCSOFT)은 전년 일본 게임 제작죽은 원인 반다이남코와 세가사미, 코나미, 미국 완구 회사 해즈브로에 4조원을 투자했다. 반다이남코의 경우 북미에서 인기가 높은 건담, 드래곤볼, 원피스, 나루토 등의 IP를 보유하고 있고, 세가사미 역시 소닉의 IP를 갖고 있다. 한게임머니상 나머지 2종 게임도 연내 엑스박스, 5GX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순차적으로 출시될 계획이다. 앤빌의 경우 이번 E3 2021 시간 관람객들이 본인이 데모 버전을 플레이 할 수 있게 해 이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갈 계획 중에 있다.

SKT가 이번 E3 2021에서 공개하는 퍼블리싱 게임은 액션 슈팅 게임 앤빌(액션스퀘어 개발), 역할수행게임( RPG) 숲속의 작은 마녀(써니사이드업 개발), 액션 어드벤처 게임 베이퍼 월드(얼라이브 개발), 카드 액션 게임 네오버스(티노게임즈 개발) 등 3종이다.
평소 게임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한진 마케팅총괄 조현민 부사장 주도로 게임 개발이 진행된 탓이다. 조 부사장은 지난해 12월 한진의 마케팅총괄로 부임했고, 잠시 뒤 게임 기획에 나섰다. 먼저 조 부사장이 몸담았던 진에어도 프로 이스포츠팀을 공식 후원한 바 있다.

게임의 목적은 우마무스메를 키워 경마 대회 트윙클 시리즈에서 우승을 하는 것이다. 국내외 게임 이용자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스토리 라인이지만, 이런 장르가 익숙한 일본에서는 지난 7월 22일 출시 직후 줄곧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순위 및 수입 6위를 달리고 있는 인기작이다. 특별히 출시 한 달도 안 돼 수입 700억엔(약 1029억원)을 달성하는 등 큰 반향이 있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크래프톤은 인도 e스포츠기업 노드윈 게이밍에 19억3000만 루피(약 259억원)를 투자했으며, 펄어비스는 스마트폰 게임 개발사 팩토리얼게임즈를 300억원 주고 샀다. 카카오게임즈는 넵튠에 1939억원을 투자해 대주흔히 오른 데 이어 며칠전 스마트폰 광고 플랫폼 애드엑스(ADX)에 추가투자를 하는 등 인수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금 애드엑스 기업가치는 300억원 이상이다.
엔씨소프트은 액션 배틀 장르 PC 온/오프라인게임 커츠펠의 해외 출시도 예비 중이다. 커츠펠은 엘소드를 만든 코그 개발진이 만든 신작으로, 애니풍의 3인칭 듀얼 액션 배틀 게임이다. 사용자 간 대결, 합작 플레이 등 수많은 게임 조합이 가능하다.
크래프톤은 지난해 매출 1조6700억원, 영업이익 7700억원을 달성하며 1년 새 2배 이상 덩치를 키웠다. 시가총액은 이미 20조원을 넘어서며 게임 대장주 엔씨소프트를 넘어선 상태고, 영업이익도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을 압도한다. 도쿄 증시에 상장한 업계 1위 넥슨과의 격차도 크지 않다.
크래프톤은 인도 e스포츠기업 노드윈 게이밍에 19억9000만 루피(약 259억원)를 투자했으며, 펄어비스는 모바일 게임 개발사 팩토리얼게임즈를 700억원 주고 샀다. 카카오게임즈는 넵튠에 1939억원을 투자해 대주대부분 오른 데 이어 근래에 모바일 광고 플랫폼 애드엑스(ADX)에 추가투자를 하는 등 인수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금 애드엑스 기업가치는 700억원 이상이다.

경주마를 의인화한 일본 사이게임즈의 스마트폰 신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도 올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게임은 미소녀 캐릭터가 등장하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지난 5월 일본 서비스를 실시해 양대 앱마켓에서 매출 4위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한게임맞고머니상 우리나라도 만화 등 인기 미디어들의 IP를 활용할 수 있다지만, 일본 콘텐츠의 방대함과 다양성, 인지도를 능가하기는 아직 힘겨운 부분이 있다. 국내 게임 장르 대부분이 MMORPG, 캐주얼 게임 등에 한정돼 있다는 점도 국내 IP의 확장성을 줄이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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