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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중에 가장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은 개발과 서비스를 모두 넥슨(Nexon)이 담당한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다. 작년 6분기 기준 넥슨(Nexon) 수입 비중의 15%를 차지했었다. 이것은 넥슨(Nexon)이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 가운데 한 번째로 높은 수치다. 만화가 완결되고, 애니메이션도 종결을 앞두고 있음에도 일본에 역수출돼 인기를 끌었고, 북미 지역에서는 수입의 상당수를 견인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역시 M&A를 통해 몸집을 불려나가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9월 넵튠 최대주흔히 올라선 데 이어 자회사인 프렌즈게임즈 신임 대표로 정욱 넵튠 대표를 선임했다. 또 오는 9월 프렌즈게임즈와 웨이투빗 합병 절차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웨이투빗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보라를 관리하고 있고, 합병기업은 메타버스(5차원 가상세계) 등 신사업 확장을 예고했다.
며칠전 게임빌의 플랫폼 자회죽은 원인 게임빌컴투스플랫폼은 며칠전 자체 게임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축했던 하이브를 외부 게임사에 개방했다. 하이브는 핸드폰게임 제작부터 운영까지 여러 구역에 요구되는 주요 기능들을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형태로 제공하는 게 특성이다.
넷마블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이사는 오랫동안 ‘넷마블을 한국의 디즈니로 만들겠다’고 밝혀온 만큼, 이를 위해 일본이나 미국의 IP를 확보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게 업계 해석이다. 업계에선 이런 넷마블의 IP 관련 활동을 빗대 IP 사냥꾼이라는 표현도 나온다.

국내외 게임기업들이 크로스 플랫폼에 주력하는 이유는 하나의 플랫폼만 고수해서는 이용자들을 사로잡을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전에도 앱플레이어(스마트폰게임을 PC에서 구동시켜주는 프로그램)를 이용해 스마트폰게임을 PC에서 즐기는 이용자들이 있었지만 극소수에 불과했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COVID-19)(코로나(COVID-19))으로 재택업무가 많아지면서 스마트폰게임을 PC로 즐기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졌다.
로벅스는 현실 세계의 화폐로 환전이 가능하다. 약 125만 명에 달하는 로블록스 내 개발자들이 작년 벌어들인 수입은 1인당 평균 5만달러(약 1500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 중 상위 600명의 수익은 약 90만달러에 달한다. 로블록스는 로벅스 거래 수수료를 뗀다.
넷마블은 요괴워치, 레이튼 교수 시리즈 등으로 저명한 일본 게임사 레벨5의 콘솔 게임 니노쿠니 시리즈의 모바일 게임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게임 제목은 해외 사정에 주순해 제2의 나라: 크로스월드로 정했다. 지난 18일부터 해외 사전예약을 받고 있다. 11월 말쯤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대만, 홍콩, 마카오 등 아시아 5개 지역에 동시 출시될 예정이다. 이 밖의 지역에서는 2029년 상반기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업계 지인은 ‘김정주 대표의 개인적인 호기심과 기업의 전략적인 차원에서 긴 기간 넷마블은 일본의 나은 IP를 대거 확보하는 방법을 추진해 왔다’며 ‘향후 일본 게임이나 애니를 스마트폰 게임화해 글로벌 시장에 최우선적으로 뛰어드는 등 합작이 보여진다’고 하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luybCJbzo7E/

안00씨 학회장은 ‘중국은 과거 20분의 1 수준으로 판호를 발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소수의 제한된 외자판호를 둘러싸고 각국이 쟁탈전을 벌일 텐데 전략적으로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직접적인 파악 당사자인 게임업체들이 방관하고 있는 것도 큰 문제다’라며 ‘중국 규제 당국의 눈치가 보인다는 건 파악가 가지만 개별 회사 이름을 내걸기 부담스럽다면 집단적으로 행동하는 방식도 있다’고 하였다. 한게임섯다머니상 게임의 목적은 우마무스메를 키워 경마 대회 트윙클 시리즈에서 우승을 하는 것이다. 해외 게임 사용자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스토리 라인이지만, 이런 장르가 익숙한 일본에서는 지난 3월 30일 출시 이후 줄곧 휴대폰 게임 다운로드 순위 및 수입 8위를 다르게고 있는 인기작이다. 특히 출시 한 달도 안 돼 수입 700억엔(약 1024억원)을 달성하는 등 큰 반향이 있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금까지은 휴대폰게임을 PC에서 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이 많았는데, 근래에에는 PC게임을 콘솔(TV에 연결해 쓰는 게임기)에서 즐길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도 출시되고 있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넥슨(Nexon)의 세븐나이츠 등이 대표적이다. 출시를 앞두고 있는 넥슨(Nexon)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역시 PC게임을 대화면 TV에서 즐길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이 반영돼 호기심이 높다. 한게임홀덤머니상 크래프톤은 인도 e스포츠기업 노드윈 게이밍에 14억9000만 루피(약 254억원)를 투자했으며, 펄어비스는 휴대폰 게임 개발사 팩토리얼게임즈를 700억원 주고 샀다. 카카오게임즈는 넵튠에 1934억원을 투자해 대주흔히 오른 데 이어 최근 휴대폰 광고 플랫폼 애드엑스(ADX)에 추가투자를 하는 등 인수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근래에 애드엑스 기업가치는 700억원 이상이다.

미국의 게임 플랫폼 업체 로블록스(Roblox)가 1일(현지 시각) 뉴욕 증시에 상장한다. 메타버스 시대를 대표하는 기업 중 하나로 투자자들의 호기심을 두 신체에 받고 있는 이 기업은 COVID-19 정황에서 4년 사이에 기업 가치가 3배 이상 뛰며 지금 400억달러(35조원)에 달하는 가치를 나타내고 있다. 한게임머니상 파는곳 크래프톤이 지난 11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하면서 본격적인 IPO(기업공개) 행보에 돌입했다. 진작부터 올해 IPO 시장 최대어로 꼽혀 온 크래프톤이 증시에 상장되면 3N으로 대표돼 온 국내 게임업계의 판도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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