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게임바둑이머니상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7가지 답변

물론 크래프톤의 사업구조가 중국 로열티 비중이 절대적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치우친 것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크래프톤의 사업을 구체적으로 보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중심의 모바일게임이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온라인은 15.9%, 콘솔은 1.7%에 불과하다. 지역 비중 역시 중국 로열티 수익이 집중된 아시아가 전체의 90%에 이른다. 모바일한게임머니상 메타버스는 가상·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로블록스가 만든 가상공간은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을 떠올리게 한다. 레디 플레이어 원에선 오아시스라는 가상세계가 실재하는데, 가상현실(VR) 기기 등을 이용해 아바타를 통해 접속하고 가상세계에서 게임을 즐긴다. 경제적 관계도 오아시스 안에서 형성된다.

국내외 정식 서비스는 번역과 음성 현지화, 성우 섭외 등을 고려하면 6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일본에서 출시된 지 한 달여 만에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계약을 따낸 것은 그만큼 흥행에 대한 기대가 덩치 때문으로 해석한다. 특히 캐릭터 모으기와 육성, 또 경마라는 경쟁 요소를 도입한 점에서 게임 내 뽑기(가챠) 아이템을 통한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 한게임섯다머니상 업계 관계자는 ‘김정주 대표의 개인적인 관심과 업체의 전략적인 차원에서 긴 시간 엔씨소프트은 일본의 나은 IP를 대거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며 ‘이후 일본 게임이나 애니를 모바일 게임화해 글로벌 시장에 최우선적으로 뛰어드는 등 협업이 예상된다’고 하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luybCJbzo7E/

상차게임은 사방에서 날아오는 상자를 쌓아 차량에 싣는 업무다. 확실한 타이밍에 맞춰 캐릭터가 점프하도록 해, 차곡차곡 상자를 쌓은 바로 이후 상차를 종료하는 게 관건이다. 날아오는 상자를 제때 쌓지 못하면 캐릭터가 상자를 맞고 날아간다. 상차를 종료하면 트럭을 보내는 장면까지 볼 수 있다.
로블록스는 어린이에게 단순한 게임 그 이상으로 받아들여진다. 가상세계에서 누구나 플레이어가 될 수 있고 한순간에 게임 개발자가 될 수 있다. 친구들과 프라이빗 룸을 만드는 소셜미디어(SNS) 기능도 있다.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빼놓을 수 없다.
업계 관계자는 ‘김정주 대표의 개인적인 호기심과 업체의 전략적인 차원에서 긴 시간 넷마블은 일본의 좋은 IP를 대거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며 ‘향후 일본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스마트폰 게임화해 글로벌 시장에 최우선적으로 뛰어드는 등 협업이 보여진다’고 하였다.
엔씨소프트(NCSOFT)의 리니지2 레볼루션과 엔씨소프트(NCSOFT)의 리니지 레드나이츠 등은 허가 요청을 하고서 8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판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 또 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스마트폰은 중국에서 기대 게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지만 승인이 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분위기다.

국내외 주요 게임사가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화 방침을 공개하면서 이용자들의 신뢰 회복에 나섰다. 기존 확률 공개 대상의 범위를 확대해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는 복안이지만, 본질적인 과금모델에서 자유로울 지 의문을 제기하는 걱정이 나온다. 한게임모바일머니상 중국이 한한령 등을 내세워 대한민국 게임 말살 정책을 펴는 사이 중국 게임은 내수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호평받는 수준으로 확장됐다. 중국 게임사 미호요의 원신은 지난해 8월 출시 후 2개월 만에 7억4900만달러(약 2700억원)를 벌어들이며 휴대폰 게임 글로벌 수입 8위를 기록하였다. 17억 인구 프리미엄을 업고 흥행하던 기존 중국 게임과 다르게 원신은 수입의 절반 이상이 국외에서 생성하였다.

나머지 7종 게임도 연내 엑스박스, 5GX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앤빌의 경우 요번 E3 2021 시간 관람객들이 본인이 데모 버전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해 이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갈 계획 중에 있다.
상차게임은 사방에서 날아오는 상자를 쌓아 차량에 싣는 업무다. 정확한 타이밍에 맞춰 캐릭터가 점프하도록 해, 차곡차곡 상자를 쌓은 바로 이후 상차를 종료하는 게 관건이다. 날아오는 상자를 제때 쌓지 못하면 캐릭터가 상자를 맞고 날아간다. 상차를 종료하면 트럭을 보내는 장면까지 볼 수 있다.
물론 크래프톤의 사업구조가 중국 로열티 비중이 절대적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치우친 것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크래프톤의 사업을 구체적으로 보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중심의 모바일게임이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온라인은 15.9%, 콘솔은 1.7%에 불과하다. 지역 비중 역시 중국 로열티 수익이 집중된 아시아가 전체의 90%에 이른다.
나머지 9종 게임도 연내 엑스박스, 5GX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앤빌의 경우 요번 E3 2021 시간 관전객들이 직접 데모 버전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해 이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갈 계획이다.

엔씨소프트(NCSOFT)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이사는 오랫동안 ‘엔씨소프트(NCSOFT)을 한국의 디즈니로 만들겠다’고 밝혀온 만큼, 이를 위해 일본이나 미국의 IP를 확보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게 업계 해석이다. 업계에선 이런 엔씨소프트(NCSOFT)의 IP 관련 활동을 빗대 IP 사냥꾼이라는 표현도 나온다. 한게임머니상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면 로그인 인증, 친구 초대, 광고, 푸시 알림, 팝업 알림 등 기초적인 기능부터 개발 리소스 투여가 요구되는 게임 운영 도구까지 쉽고 신속하게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에 게임 개발회사는 고품질 콘텐츠 개발에 좀더 주력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