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게임모바일머니상 문제가 발생한 3가지 이유 (그리고이를 해결하는 방법) )

지난 26일 서울 신촌 SGM랩에서 진행된 시상식은 1등상에 해당하는 카셀게임즈 상과 밋앤그릿 상에 팀오파츠의 ‘프로스토리’와 유니 스튜디오의 ‘그리드 페이지’가 각각 선정됐다. 아이디어상은 팀 레이지의 ‘요괴수의록’과 꾸덕의 ‘레디 액션’이, 그래픽 상에는 스튜디오 두달의 ‘라핀’과 아이스핫초코 게임즈의 ‘데몬스 스파이어’가 선정 됐다. 게임 플레이 상은 웰던의 ‘업스테어즈’, 팀 아이볼의 ‘스키드’가 수상했었다.
8일(현지시각) 미국 경제방송 CNBC 등은 미국 뉴욕증시 상장을 앞둔 로블록스의 상장 소식을 전하며 이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5년 사이에 600억달러의 가치로 몸값을 키웠는 지 주력 조명했다. 업계에서는 요번 로블록스의 상장이 게임업계 적잖은 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선정적인 내용과 왜곡된 역사 인식은 중국 게임의 고질적인 문제다. 우리나라게임정책자율기구가 전년 선정성 등의 문제로 적발한 게임 광고의 절반은 중국 게임(31건)이다. 이는 미국(13건), 우리나라(12건), 일본(8건) 게임을 모두 합친 것보다 적지 않다. 반면 처벌 사례는 지난 8년간 15건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처벌 규정이 없어 홍보를 제한하고 시정 명령을 내리는 등의 조치로 그치는 경우가 흔히이다.
요즘에는 한복, 김치, 고구려 등 우리 문화를 중국 문화로 둔갑시키는 중국 게임 내 역사 왜곡 문제가 심각하다. 중국 5위 게임 유통사 37게임즈가 드러낸 왕비의 맛은 작년 여성을 성 제품화하는 등 선정적인 내용을 함유해 논란이 됐다. 또 중국 개발사 페이퍼게임즈는 올해 초 한복 아이템을 추가했다가 한복은 중국 고유 의상인 한푸와 같다는 중국 네티즌들의 주장에 아이템을 삭제하는 등 역사 왜곡에 동조한 모습을 드러냈다.

제페토는 사용자가 제페토의 아바타를 활용, 트위치 등에서 방송하는 인투아웃(In-to Out)과 제페토 내에서 활동하는 아웃투인(Out-to-IN)을 함께하는 전략을 쓴다. 현재는 아웃투인 전략에 주력하고 있다. 제페토 사용자들은 월드라 불리는 가상공간을 본인이 만들 수 있다. 제페토에는 약 1만7000개 이상의 맵(map)이 있다. 다음(Daum)제트가 본인이 제작하는 맵과 사용자가 만드는 맵으로 구성된다. 한게임모바일머니상 크래프톤이 지난 11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하면서 본격적인 IPO(기업공개) 행보에 돌입했다. 진작부터 올해 IPO 시장 최대어로 꼽혀 온 크래프톤이 증시에 상장되면 3N으로 대표돼 온 국내 게임업계의 판도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넥슨(Nexon)의 리니지2 레볼루션과 넥슨(Nexon)의 리니지 레드연령대츠 등은 허가 요청을 하고서 9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판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 또 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휴대폰은 중국에서 기대 게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지만 승인이 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분위기다. 한게임홀덤머니상 카카오게임즈가 게임 개발회사 넵튠과 협력해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넵튠은 프렌즈 사천성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등을 개발한 곳이다. 카카오게임즈는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2373억원을 투자해 지난 3월 넵튠의 최대주주가 됐다. 리스크가 큰 게임 개발에 본인이 나서기보다 개발사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퍼블리싱(게임 유통) 사업의 한계를 뛰어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28일 게임업계의 말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는 전날 캐주얼 휴대폰게임 자회사 프렌즈게임즈 신임 대표로 정욱 넵튠 대표를 선임했다. 프렌즈게임즈 대표는 그간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가 겸임해 왔는데, 개발사 넵튠이 계열사로 편입되면서 개발 역량을 사실상 넵튠으로 합친 것이다. 한게임포커머니상 국내 게임기업들이 크로스 플랫폼에 집중하는 이유는 하나의 플랫폼만 고수해서는 이용자들을 사로잡을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전에도 앱플레이어(스마트폰게임을 PC에서 구동시켜주는 프로그램)를 이용해 스마트폰게임을 PC에서 즐기는 이용자들이 있었지만 극소수에 불과했었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COVID-19)(코로나(COVID-19))으로 재택작업이 많아지면서 스마트폰게임을 PC로 즐기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졌다.

하나의 게임을 이용자가 보유한 모든 장비에서 옮겨가며 플레이할 수 있기 덕에 스마트폰용, PC용으로 게임을 구분할 필요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반대로 하나의 게임을 얼마나 여러 플랫폼에 최적화된 상황로 제공할 수 있느냐가 게임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게임 머니상 핸드메이드 측에서 지난 2016년 하반기 중국 당국에 참석한 이후 약 6년 반 만이다. 중국은 내수 게임에 내자, 외산 게임엔 외자 판호를 내준다. 중국은 앞서 두 달 전인 전년 11월 3일에도 컴투스의 간판 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에 대해 판호를 발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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