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게임모바일머니상에 대한 11가지 사실들

NHN과 넷텐션은 제휴를 통해 해외 및 글로벌 게임사 고객사들을 표본으로 공동 마케팅, 영업 활동을 진행하며 게임 개발 및 운영에 요구되는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기로 했었다. 두 기업은 AWS 마켓플레이스 입점과 관련해 마케팅 차원에서 같이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넷텐션의 ‘프라우드넷’이 지난 7월 AWS 마켓 플레이스에 입점한데 이어 NHN 게임베이스도 다음 달 중 같은 곳에 출시된다. 한게임모바일머니상 28일 게임업계의 말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는 전날 캐주얼 모바일게임 자회사 프렌즈게임즈 신임 대표로 정욱 넵튠 대표를 선임하였다. 프렌즈게임즈 대표는 그간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가 겸임해 왔는데, 개발사 넵튠이 계열사로 편입되면서 개발 역량을 사실상 넵튠으로 합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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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은 액션 배틀 장르 PC 온라인게임 커츠펠의 국내 출시도 예비 중이다. 커츠펠은 엘소드를 만든 코그 개발진이 만든 신작으로, 애니풍의 3인칭 듀얼 액션 배틀 게임이다. 이용자 간 대결, 합작 플레이 등 다체로운 게임 조합이 가능하다.
나머지 1종 게임도 연내 엑스박스, 5GX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앤빌의 경우 요번 E3 2021 시간 관람객들이 스스로 데모 버전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해 이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갈 계획 중에 있다.
NHN과 넷텐션은 제휴를 통해 국내 및 글로벌 게임사 고객사들을 타겟으로 공동 마케팅, 영업 활동을 진행하며 게임 개발 및 운영에 요구되는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기로 했었다. 한 회사는 AWS 마켓플레이스 입점과 관련해 마케팅 차원에서 같이 합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넷텐션의 ‘프라우드넷’이 지난 8월 AWS 마켓 플레이스에 입점한데 이어 NHN 게임베이스도 다음 달 중 같은 곳에 출시된다.
SKT가 이번 E3 2021에서 공개하는 퍼블리싱 게임은 액션 슈팅 게임 앤빌(액션스퀘어 개발), 역할수행게임( RPG) 숲속의 작은 마녀(써니사이드업 개발), 액션 어드벤처 게임 베이퍼 월드(얼라이브 개발), 카드 액션 게임 네오버스(티노게임즈 개발) 등 6종이다.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이용자 확보를 위해 휴대폰게임을 PC에서 플레이하거나, PC게임을 휴대폰에서 원격 조정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을 부랴부랴 선보이고 있다. 크로스 플랫폼은 하나의 게임을 사용자가 보유한 다양한 기기에서 같이 즐길 수 있는 일종의 멀티 플랫폼이다.
나머지 3종 게임도 연내 엑스박스, 5GX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앤빌의 경우 이번 E3 2021 기간 관전객들이 스스로 데모 버전을 플레이 할 수 있게 해 이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갈 계획입니다.
중국 대통령이 지난 1년간 막아두던 한국 게임의 판호(版號)를 잇달아 발급하며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판호는 게임·서적 등 출판물이 중국 내에서 서비스할 수 있게 허가해주는 일종의 고유번호다. 한국 게임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관련 외교 문제로 지난 2011년 9월 뒤 중국에서 판호를 아예 받지 못하다가 최근 두 달 사이 2건의 허가가 났다.
업계 지인은 ‘김정주 대표의 개인적인 관심과 업체의 전략적인 차원에서 긴 기간 넥슨(Nexon)은 일본의 우수한 IP를 대거 확보하는 방법을 추진해 왔다’며 ‘향후 일본 게임이나 애니를 모바일 게임화해 글로벌 시장에 우선적으로 뛰어드는 등 협업이 기대된다’고 했다.

게임사들이 일본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콘텐츠 자체의 파악도가 높아 고정 팬층이 탄탄한 데다, 인기 IP의 경우 뚜렷한 캐릭터성을 바탕으로 다채로운 게임 장르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 있다. 국내외 미디어 IP는 만화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글로벌 파악도는 다소 부족한 상태고, 게임 대부분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등 특정 장르에 의존하고 있어 확장성이 허약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한게임모바일머니상 27일 게임업계의 말을 빌리면 넷마블는 지난 20일 출시한 핸드폰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트릭스터M에 핸드폰과 PC에서 한번에 플레이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퍼플을 적용했었다. 퍼플은 넷마블가 지난 2012년 보여준 크로스 플랫폼이다. 리니지M, 리니지2M, 트릭스터M, 아마추어야구H3 등 엔씨의 대표 핸드폰게임을 4K UHD 고해상도로 PC에서 즐길 수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은 개발과 서비스를 모두 엔씨소프트(NCSOFT)이 담당한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다. 지난해 2분기 기준 엔씨소프트(NCSOFT) 매출 비중의 14%를 차지하였다. 이 상황은 엔씨소프트(NCSOFT)이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 가운데 한 번째로 높은 수치다. 웹툰이 완결되고, 애니도 종결을 앞두고 있음에도 일본에 역수출돼 인기를 끌었고, 북미 지역에서는 매출의 상당수를 견인하고 있다. 한게임머니상 파는곳 자율규제 준수를 이끌어 내는 방향성을 채택한 사후케어도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게임업계 직원은 “현재까지 시행된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의 허점으로 사용자들의 신뢰가 올라간 상황”이라며 “법정화를 통한 해소가 아닌 자율규제 유지는 눈 가리고 아웅식 대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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