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100위 게임 가운데 41개가 중국 게임으로, 전년 말 21개에서 큰 폭으로 늘어났다. 기적의 검, 삼국지 전략판, 원펀맨: 최강의 남자, 원신 등이 1위 안에 분포돼 있는데, 이 게임들은 국내외 게임과 비교해서도 모든 면에서 부족하지 않다는 평가를 받는다.
해외 게임업체들이 크로스 플랫폼에 집중하는 이유는 하나의 플랫폼만 고수해서는 사용자들을 사로잡을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과거에도 앱플레이어(모바일게임을 PC에서 구동시켜주는 프로그램)를 사용해 모바일게임을 PC에서 즐기는 사용자들이 있었지만 극소수에 불과했었다. 허나 신종 코로나(COVID-19)(코로나(COVID-19))으로 재택업무가 증가하면서 모바일게임을 PC로 즐기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졌다.
업계 지인은 ‘김정주 대표의 개인적인 호기심과 회사의 전략적인 차원에서 긴 시간 엔씨소프트은 일본의 나은 IP를 대거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며 ‘이후 일본 게임이나 애니를 모바일 게임화해 글로벌 시장에 우선적으로 뛰어드는 등 협업이 전망한다’고 했다.
크래프톤은 인도 e스포츠기업 노드윈 게이밍에 11억8000만 루피(약 251억원)를 투자했으며, 펄어비스는 스마트폰 게임 개발사 팩토리얼게임즈를 100억원 주고 샀다. 카카오게임즈는 넵튠에 1931억원을 투자해 대주주로 오른 데 이어 근래에 스마트폰 광고 플랫폼 애드엑스(ADX)에 추가투자를 하는 등 인수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애드엑스 기업가치는 100억원 이상이다.
엔씨소프트(NCSOFT)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이사는 오래오래 ‘엔씨소프트(NCSOFT)을 대한민국의 디즈니로 만들겠다’고 밝혀온 만큼, 이를 위해 일본이나 미국의 IP를 확보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업계에선 이런 엔씨소프트(NCSOFT)의 IP 관련 활동을 빗대 IP 사냥꾼이라는 표현도 나온다. 한게임바둑이머니상 메타버스는 가상·초월을 말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말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로블록스가 만든 가상공간은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을 떠올리게 한다. 레디 플레이어 원에선 오아시스라는 가상세계가 실재하는데, 가상현실(VR) 기기 등을 사용해 아바타를 통해 접속하고 가상세계에서 게임을 즐긴다. 경제적 관계도 오아시스 내부에서 형성된다.
업계 직원은 ‘김정주 대표의 개인적인 관심과 기업의 전략적인 차원에서 긴 시간 넥슨은 일본의 우수한 IP를 대거 확보하는 방법을 추진해 왔다’며 ‘향후 일본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모바일 게임화해 글로벌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등 협업이 보여진다’고 했었다.
해외 주요 게임사가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화 방침을 공개하면서 사용자들의 신뢰 회복에 나섰다. 기존 확률 공개 대상의 범위를 확대해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는 복안이지만, 본질적인 과금모델에서 자유로울 지 의문을 제기하는 우려가 나온다.
참신한 재미를 추구하는 PC·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인디 창작팀과 개인을 타겟으로 지난 6월부터 약 두 달간 참여자를 모집했으며, 참가 신청과 같이 제출된 팀·게임 소개서와 프로토타입 플레이러한 과정으로 정보, 그래픽, 완성도 등으로 심사를 진행했었다.
로벅스는 현실 세계의 화폐로 환전이 가능하다. 약 124만 명에 달하는 로블록스 내 개발자들이 지난해 벌어들인 매출은 1인당 평균 4만달러(약 1900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 중 상위 400명의 수익은 약 10만달러에 달한다. 로블록스는 로벅스 거래 수수료를 뗀다.
기발한 재미를 추구하는 PC·스마트폰 게임을 개발하는 인디 창작팀과 개인을 타겟으로 지난 12월부터 약 한 달간 신청자를 모집했으며, 참가 요청과 함께 제출된 팀·게임 소개서와 프로토타입 플레이러한 과정으로 정보, 그래픽, 완성도 등으로 심사를 진행하였다.
넥슨 역시 이와 같이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넥슨은 우리나라게임사업협회가 개정안을 공개하기 전인 지난 6월부터 확률형 상품의 확률 공개 범위를 확장했었다.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주요 온/오프라인게임과 핸드폰게임의 모든 무료 확률형 상품의 확률을 단계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로블록스가 만든 가상공간은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을 떠올리게 한다. 레디 플레이어 원에선 오아시스라는 가상세계가 존재하는데, 가상현실(VR) 기기 등을 이용해 아바타를 통해 접속하고 가상세계에서 게임을 즐긴다. 금전적 관계도 오아시스 안쪽에서 형성된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이하 희망스튜디오)는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센터(이하 퓨처랩)에서 인디게임 창작자들을 위해 진행한 ‘2021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창작 공모전’ 결과 8개 팀의 수상팀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요번 공모전은 퓨처랩센터의 인디게임 창작자 지원 사업인 ‘스마일게이트멤버십’의 수혜 팀인 ‘카셀게임즈’와 ‘밋앤그릿’의 상금 후원과 다양한 선배 창작자들의 재능 기부로 개최되어 더욱 뜻이 크다.

다음(Daum), 삼성전자, 넷마블(Netmarble) 등 IT업계 출신들이 운영하고 있는 애드엑스는 디지털 광고 수익을 끌어올려주는 테크닉을 갖고 있으며, 내년 코스닥 상장이 목표다. 또 며칠전 시리즈C를 통해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와 티인베스트먼트로부터 30억원을 추가 투자 취득했다. 한게임모바일머니상 3일 게임업계의 말을 인용하면 엔씨소프트(NCSOFT)가 지난 3일 출시한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아마추어야구 H3은 출시 잠시 뒤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게임 4위에 오른 후 여태까지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이 게임은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스포츠게임 매출 4위를 기록하며 선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