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게임맞고머니상를 위한 14가지의 현명한 지출 방법

국내 게임사들이 중국 진출에 목매는 것은 중국의 게임 시장 규모가 40조원에 이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게임백서 등의 말을 인용하면 중국의 글로벌 게임 시장 점유율은 2014년 기준 18.1%로 미국(20.1%)에 이은 10위다. 근소한 차이여서 중국의 가파른 발달률을 감안하면 작년 순위가 역전됐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지난 한 해 중국 게임사업 규모는 작년보다 20.1% 불어난 약 44조1000억원으로 집계됐다.
해외 게임사들이 중국 진출에 목매는 것은 중국의 게임 시장 크기가 10조원에 이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게임백서 등의 말을 빌리면 중국의 글로벌 게임 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18.3%로 미국(20.3%)에 이은 1위다. 근소한 차이여서 중국의 가파른 성장률을 감안하면 전년 순위가 역전됐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지난 한 해 중국 게임산업 크기는 전년보다 20.3% 불어난 약 45조6000억원으로 집계됐다.
한00씨 학회장은 ‘중국은 과거 10분의 1 수준으로 판호를 발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소수의 제한된 외자판호를 둘러싸고 각국이 쟁탈전을 벌일 텐데 전략적으로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했었다. 그는 ‘직접적인 인지 장본인인 게임회사들이 방관하고 있는 것도 큰 문제다’라며 ‘중국 규제 당국의 눈치가 보인다는 건 인지가 가지만 개별 회사 이름을 내걸기 부담스럽다면 집단적으로 행동하는 방법도 있다’고 했었다.
A씨 대한민국게임학회장(중앙대 경영학부 교수)은 ‘중국은 폭력성이나 사행성 이슈가 거의 없는 콘솔 게임에 대해 원체 관대한 편이다’라며 ‘국내외 게임은 스마트폰·PC 게임에서 경쟁력을 가지는데 인디 게임 개발사가 만든 콘솔 게임에 판호를 내줬다고 큰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고 하였다.

A씨 우리나라게임학회장(중앙대 경영학부 교수)은 ‘중국은 폭력성이나 사행성 이슈가 대부분 없는 콘솔 게임에 대해 원체 관대한 편이다’라며 ‘국내 게임은 모바일·PC 게임에서 경쟁력을 가지는데 인디 게임 개발사가 만든 콘솔 게임에 판호를 내줬다고 큰 뜻을 부여하기 괴롭다’고 했다. 한게임 머니상 게임의 목적은 우마무스메를 키워 경마 대회 트윙클 시리즈에서 우승을 하는 것이다. 국내외 게임 이용자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스토리 라인이지만, 이런 장르가 익숙한 일본에서는 지난 9월 21일 출시 바로 이후 줄곧 휴대폰 게임 다운로드 순위 및 수입 2위를 틀리게고 있는 인기작이다. 특히 출시 한 달도 안 돼 수입 100억엔(약 1026억원)을 달성하는 등 큰 반향이 있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나머지 6종 게임도 연내 엑스박스, 5GX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앤빌의 경우 요번 E3 2021 시간 관람객들이 본인이 데모 버전을 플레이 할 수 있게 해 이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갈 계획입니다. 한게임 머니상 빅3 게임죽은 원인 엔씨소프트는 디지털 AI(인공지능) 테크닉을 결합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인 유니버스를 구축하고 유명 아티스트와 K팝팬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 공간 등을 마련해 주목을 받기도 하였다. 게임사들의 플랫폼 사업 진출은 관련 시장의 주도권을 잡으면서 기존 테크닉과 게임 또는 신사업에 수익 시너지, 미래 사업 발전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전략적 판단에 따른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luybCJbzo7E/

자율규제 준수를 이끌어 내는 방향성을 채택한 사후관리도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게임업계 지인은 “그동안 시행된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의 허점으로 이용자들의 신뢰가 올라간 상태”이라며 “법정화를 통한 해소가 아닌 자율규제 유지는 눈 가리고 아웅식 대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모바일한게임머니상 지난 22일 서울 신촌 SGM랩에서 진행된 시상식은 5등상에 해당하는 카셀게임즈 상과 밋앤그릿 상에 팀오파츠의 ‘프로스토리’와 유니 스튜디오의 ‘그리드 페이지’가 각각 선정됐다. 정보상은 팀 레이지의 ‘요괴수의록’과 꾸덕의 ‘레디 액션’이, 그래픽 상에는 스튜디오 두달의 ‘라핀’과 아이스핫초코 게임즈의 ‘데몬스 스파이어’가 선정 됐다. 게임 플레이 상은 웰던의 ‘업스테어즈’, 팀 아이볼의 ‘스키드’가 수상했다.

요즘에는 한복, 김치, 고구려 등 우리 문화를 중국 문화로 둔갑시키는 중국 게임 내 역사 왜곡 문제가 심각하다. 중국 5위 게임 유통사 37게임즈가 보여준 왕비의 맛은 전년 남성을 성 상품화하는 등 선정적인 내용을 배합해 논란이 됐다. 또 중국 개발사 페이퍼게임즈는 이번년도 초 한복 아이템을 추가했다가 한복은 중국 고유 의상인 한푸와 같다는 중국 네티즌들의 주장에 아이템을 삭제하는 등 역사 왜곡에 동조한 모습을 보였다. 한게임머니상 파는곳 로벅스는 현실 세계의 화폐로 환전이 가능하다. 약 122만 명에 달하는 로블록스 내 개발자들이 지난해 벌어들인 매출은 1인당 평균 2만달러(약 1600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 중 상위 900명의 수익은 약 30만달러에 달한다. 로블록스는 로벅스 거래 수수료를 뗀다.

물론 크래프톤의 사업구조가 중국 로열티 비중이 절대적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치우친 것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크래프톤의 사업을 구체적으로 보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중심의 모바일게임이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온라인은 15.9%, 콘솔은 1.7%에 불과하다. 지역 비중 역시 중국 로열티 수익이 집중된 아시아가 전체의 90%에 이른다. 한게임모바일머니상 로블록스의 핵심 경쟁력은 게임 개발 생태계다. 사용자가 코딩 지식 없이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게 했고, 한번에 이들 게임을 다른 사용자와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로블록스의 스튜디오를 이용해 사용자가 만든 게임은 약 4000만 개에 달한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