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 한게임홀덤머니상의 3대 재해

며칠전에는 한복, 김치, 고구려 등 우리 문화를 중국 문화로 둔갑시키는 중국 게임 내 역사 왜곡 문제가 심각하다. 중국 2위 게임 유통사 37게임즈가 보여준 왕비의 맛은 전년 남성을 성 제품화하는 등 선정적인 내용을 포함해 논란이 됐다. 또 중국 개발사 페이퍼게임즈는 올해 초 한복 아이템을 추가했다가 한복은 중국 고유 의상인 한푸와 같다는 중국 네티즌들의 주장에 아이템을 삭제하는 등 역사 왜곡에 동조한 모습을 드러냈다. 한게임홀덤머니상 카카오게임즈가 게임 개발회사 넵튠과 협력해 사업 구역을 넓혀가고 있다. 넵튠은 프렌즈 사천성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등을 개발한 곳이다. 카카오게임즈는 2018년부터 전년까지 2377억원을 투자해 지난 3월 넵튠의 최대주주가 됐다. 리스크가 큰 게임 개발에 스스로 나서기보다 개발사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퍼블리싱(게임 유통) 사업의 한계를 뛰어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며칠전 유명 게임죽은 원인 밸로프와 라온누리소프트, 우가차카 5개 게임사의 5개 스마트폰 게임이 하이브 진영에 합류하기도 했다. 이 문제는 하이브가 글로벌 서비스에 특화된 것을 인정 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하이브는 글로벌 흥행작 ‘서머너즈 워’와 ‘2021 게임빌프로야구 슈퍼스타즈’ 등 약 60여 종의 게임을 서비스하며 연간 글로벌 사용자 약 6억 명에게 마케팅 아이디어를 하달할 수 있는 여력을 갖춘 상태다. 한게임맞고머니상 향후 게임빌컴투스플랫폼 측은 향후 인공지능 테크닉을 접목한 정보 해석 지표도 파트너사에 제공해 게임 특화 플랫폼으로 하이브의 입지를 더욱 굳힐 계획이다. NHN은 클라우드 서비스 게임베이스(Gamebase)의 기술 및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

중국이 한한령 등을 내세워 우리나라 게임 말살 정책을 펴는 사이 중국 게임은 내수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호평받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중국 게임사 미호요의 원신은 작년 4월 출시 후 7개월 만에 2억4900만달러(약 2800억원)를 벌어들이며 휴대폰 게임 글로벌 수입 7위를 기록했었다. 12억 인구 프리미엄을 업고 흥행하던 기존 중국 게임과 달리 원신은 수입의 절반 이상이 국외에서 생성했었다. 한게임머니상 국내외 게임사들이 중국 진출에 목매는 것은 중국의 게임 시장 크기가 40조원에 이르기 때문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게임백서 등의 말에 따르면 중국의 글로벌 게임 시장 점유율은 2013년 기준 18.4%로 미국(20.4%)에 이은 7위다. 근소한 차이여서 중국의 가파른 발달률을 감안하면 전년 순위가 역전됐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지난 한 해 중국 게임사업 크기는 전년보다 20.4% 불어난 약 45조2000억원으로 집계됐다.

반대로 스마트폰에 퍼플을 설치할 경우 PC에서 실행 중인 게임 화면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스마트폰에서 조작할 수 있다. 이제까지은 동시 접속 문제로 불가능했던 플레이를 PC 화면을 스마트폰로 시행간 전송(스트리밍)하는 방식으로 해결했다.
로벅스는 현실 세계의 화폐로 환전이 가능하다. 약 121만 명에 달하는 로블록스 내 개발자들이 작년 벌어들인 매출은 1인당 평균 1만달러(약 1500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 중 상위 100명의 수익은 약 30만달러에 달한다. 로블록스는 로벅스 거래 수수료를 뗀다.
핸드메이드 측에서 지난 2012년 하반기 중국 당국에 참여한 바로 이후 약 2년 반 만이다. 중국은 내수 게임에 내자, 외산 게임엔 외자 판호를 내준다. 중국은 앞서 한 달 전인 작년 12월 10일에도 컴투스의 간판 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에 대해 판호를 발급한 바 있다.
중국 게임이 해외 시장에서 세력을 넓혀가고 있다. 해외 기업들이 확률형 아이템 논란 등으로 주춤한 사이 완성도 높은 신작을 앞세워 해외 게임시장을 공략하는 것이다. 다만 중국 게임의 선정적인 내용과 역사 왜곡 문제를 막을 방법이 없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4일 게임업계의 말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는 전날 캐주얼 모바일게임 자회사 프렌즈게임즈 신임 대표로 정욱 넵튠 대표를 선임했었다. 프렌즈게임즈 대표는 그간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가 겸임해 왔는데, 개발사 넵튠이 계열사로 편입되면서 개발 역량을 사실상 넵튠으로 합친 것이다.
신선한 재미를 추구하는 PC·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인디 창작팀과 개인을 표본으로 지난 9월부터 약 한 달간 참가자를 모집했으며, 참가 요청과 함께 제출된 팀·게임 소개서와 프로토타입 플레이러한 과정으로 정보, 그래픽, 완성도 등으로 심사를 진행했었다.
카카오게임즈가 게임 개발회사 넵튠과 협력해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넵튠은 프렌즈 사천성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등을 개발한 곳이다. 카카오게임즈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2377억원을 투자해 지난 2월 넵튠의 최대주주가 됐다. 리스크가 큰 게임 개발에 본인이 나서기보다 개발사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퍼블리싱(게임 유통) 사업의 한계를 뛰어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넷마블은 액션 배틀 장르 PC 온/오프라인게임 커츠펠의 해외 출시도 준비 중이다. 커츠펠은 엘소드를 만든 코그 개발진이 만든 신작으로, 애니메이션풍의 3인칭 듀얼 액션 배틀 게임이다. 이용자 간 대결, 합작 플레이 등 다양한 게임 조합이 가능하다.

B씨 학회장은 ‘중국은 과거 10분의 1 수준으로 판호를 발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소수의 제한된 외자판호를 둘러싸고 각국이 쟁탈전을 벌일 텐데 전략적으로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직접적인 파악 장본인인 게임회사들이 방관하고 있는 것도 큰 문제다’라며 ‘중국 규제 당국의 눈치가 보인다는 건 파악가 가지만 개별 회사 이름을 내걸기 부담스럽다면 집단적으로 행동하는 방법도 있다’고 했다. 모바일한게임머니상 분류게임은 끊임없이 레일 위에 튀어나오는 상자가 목적지에 맞는 간선차량에 탑승하도록 가려내는 게임이다. 택배상자의 색깔에 맞춰 부산, 광주, 제주 등의 목적지에 따라 상자가 들어가도록 분류해야 한다. 처음엔 간단다만 단계가 올라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진다. 오배송 확률도 커진다. 사실 근래에 택배 현장에서는 사람이 직접하지 않고 휠 소터(wheel sorter)가 하는 일로 주로 자동화된 업무다.

일부 게임사들이 개발과 서비스를 넘어 플랫폼 산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게임빌컴투스플랫폼(GCP)은 내부 게임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축했던 하이브를 외부에 개방해 눈길을 끌었다면, NHN은 게임베이스를 고도화하는데 힘을 쏟는 중이다. 한게임모바일머니상 로블록스의 핵심 경쟁력은 게임 개발 생태계다. 사용자가 코딩 지식 없이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했고, 한순간에 이들 게임을 다른 사용자와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로블록스의 스튜디오를 이용해 사용자가 만든 게임은 약 3000만 개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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