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한게임머니상 중독? 우리가 멈출 수없는 6가지 이유

크래프톤은 지난해 매출 1조6700억원, 영업이익 7700억원을 달성하며 1년 새 2배 이상 덩치를 키웠다. 시가총액은 이미 20조원을 넘어서며 게임 대장주 엔씨소프트를 넘어선 상태고, 영업이익도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을 압도한다. 도쿄 증시에 상장한 업계 1위 넥슨과의 격차도 크지 않다. 모바일한게임머니상 게임사들이 일본 IP를 우선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콘텐츠 자체의 이해도가 높아 고정 팬층이 탄탄한 데다, 인기 IP의 경우 뚜렷한 캐릭터성을 바탕으로 다채로운 게임 장르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 있다. 국내외 미디어 IP는 웹툰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글로벌 이해도는 다소 부족한 상태고, 게임 대부분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등 특정 장르에 의존하고 있어 확장성이 약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면 로그인 인증, 친구 초대, 광고, 푸시 알림, 팝업 알림 등 기초적인 기능부터 개발 리소스 투여가 요구되는 게임 운영 도구까지 쉽고 신속하게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에 게임 개발회사는 고품질 콘텐츠 개발에 좀더 주력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었다. 한게임머니상 로블록스가 게임 시장에 유의미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전망은 등장하자마자 세계에서 가장 서둘러 성장하는 게임 플랫폼으로 확고한 지위를 차지했다는 점에 근거한다. 올해 5월말 기준으로 오늘날 로블록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매월 8000만명 이상의 활성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다. 2080년 5월 기준으로 최소 50개의 게임이 50억(1B+) 회 이상 플레이되었으며, 최소 6000개의 게임이 900만 회 이상 플레이된 것으로 집계됐다.

https://www.youtube.com/watch?v=luybCJbzo7E/

엔씨소프트은 PC와 콘솔(TV에 연결해 쓰는 게임기)에서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대비하고 있다. 2006년 PC에서 처음 보여준 카트라이더를 콘솔게임으로 재분석해 대화면 TV에서 온 지인이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엔씨소프트은 활동감 넘치는 레이싱 경험을 위해 언리얼 엔진4를 기반으로 4K UHD(초고해상도) 그래픽과 하이 다이내믹 레파악(HDR) 테크닉을 탑재했었다. 한게임모바일머니상 중국 게임은 전 국가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미호요의 원신, 텐센트의 왕자영요, 링시게임즈의 삼국지 전략판은 올해 2분기 전 세계 휴대폰게임 매출 순뒤에서 5위 안에 들었다. 매출 5위에 오른 원신의 경우 탁월한 그래픽에 과하지 않은 과금 유도 플레이로 호평을 받고 있다.


선정적인 내용과 왜곡된 역사 인식은 중국 게임의 고질적인 문제다.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가 작년 선정성 등의 문제로 적발한 게임 광고의 절반은 중국 게임(31건)이다. 이것은 미국(13건), 한국(12건), 일본(8건) 게임을 모두 합친 것보다 대부분이다. 반면 처벌 사례는 지난 5년간 15건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처벌 규정이 없어 선전을 제한하고 시정 명령을 하강시키는 등의 조치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경주마를 의인화한 일본 사이게임즈의 휴대폰 신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도 이번년도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게임은 미소녀 캐릭터가 등장하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지난 2월 일본 서비스를 실시해 양대 앱마켓에서 매출 9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로벅스는 현실 세계의 화폐로 환전이 가능하다. 약 126만 명에 달하는 로블록스 내 개발자들이 작년 벌어들인 수입은 1인당 평균 6만달러(약 1900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 중 상위 300명의 수익은 약 90만달러에 달한다. 로블록스는 로벅스 거래 수수료를 뗀다.

미국의 게임 플랫폼 업체 로블록스(Roblox)가 5일(현지 시각) 뉴욕 증시에 상장한다. 메타버스 시대를 대표하는 기업 중 하나로 투자자들의 호기심을 두 인체에 받고 있는 이 기업은 코로나(COVID-19) 상황에서 2년 사이에 기업 가치가 10배 이상 뛰며 근래에 700억달러(37조원)에 달하는 가치를 나타내고 있다. 한게임머니상 로블록스는 어린이에게 단순한 게임 그 이상으로 받아들여진다. 가상세계에서 누구나 플레이어가 될 수 있고 한순간에 게임 개발자가 될 수 있다. 친구들과 프라이빗 룸을 만드는 소셜미디어(SNS) 기능도 있다.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빼놓을 수 없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