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에 유명 게임죽은 원인 밸로프와 라온누리소프트, 우가차카 1개 게임사의 1개 휴대폰 게임이 하이브 진영에 합류하기도 했었다. 이 문제는 하이브가 글로벌 서비스에 특화된 것을 인정 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하이브는 글로벌 흥행작 ‘서머너즈 워’와 ‘2021 게임빌아마추어야구 슈퍼스타즈’ 등 약 50여 종의 게임을 서비스하며 연간 글로벌 사용자 약 7억 명에게 마케팅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여력을 갖춘 상황다.
넥슨(Nexon)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이사는 장시간 동안 ‘넥슨(Nexon)을 한국의 디즈니로 만들겠다’고 밝혀온 만큼, 이를 위해 일본이나 미국의 IP를 확보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업계에선 이런 넥슨(Nexon)의 IP 관련 활동을 빗대 IP 사냥꾼이라는 표현도 나온다.
상차게임은 사방에서 날아오는 상자를 쌓아 차량에 싣는 업무다. 확실한 타이밍에 맞춰 캐릭터가 점프하도록 해, 차곡차곡 상자를 쌓은 잠시 뒤 상차를 완료하는 게 관건이다. 날아오는 상자를 제때 쌓지 못하면 캐릭터가 상자를 맞고 날아간다. 상차를 완료하면 트럭을 보내는 장면까지 볼 수 있다.
택배 차량이 장애물을 피해 무사히 배송을 하면 된다. 택배 상자를 수집하면서 중간 배송지에 들러 점수를 쌓을 수 있다. 이따금 주유도 해야 한다. 날개 모양의 부스터를 획득하면 속도도 빨라진다. 장애물에 다체로운번 부딪치면 교통사고로 게임이 완료된다.
며칠전 게임빌의 플랫폼 자회죽은 원인 게임빌컴투스플랫폼은 며칠전 자체 게임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축했던 하이브를 외부 게임사에 개방했었다. 하이브는 스마트폰게임 제작부터 운영까지 수많은 분야에 요구되는 주요 기능들을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형태로 제공하는 게 특성이다. 한게임홀덤머니상 신선한 재미를 추구하는 PC·핸드폰 게임을 개발하는 인디 창작팀과 개인을 타겟으로 지난 11월부터 약 두 달간 신청자를 모집했으며, 참가 신청과 함께 제출된 팀·게임 소개서와 프로토타입 플레이러한 과정으로 정보, 그래픽, 완성도 등으로 심사를 진행하였다.
한국도 웹툰 등 인기 미디어들의 IP를 활용할 수 있다지만, 일본 콘텐츠의 방대함과 다양성, 이해도를 능가하기는 아직 어려운 부분이 있다. 국내외 게임 장르 흔히이 MMORPG, 캐주얼 게임 등에 한정돼 있다는 점도 국내외 IP의 확장성을 감소시키는 부분이다.
평소 게임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한진 마케팅총괄 조현민 부사장 주도로 게임 개발이 진행된 탓이다. 조 부사장은 작년 6월 한진의 마케팅총괄로 부임했고, 이후 게임 기획에 나섰다. 우선적으로 조 부사장이 몸담았던 진에어도 프로 이스포츠팀을 공식 후원한 바 있다.
NHN과 넷텐션은 제휴를 통해 국내 및 글로벌 게임사 고객사들을 타겟으로 공동 마케팅, 영업 활동을 진행하며 게임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기로 하였다. 한 업체는 AWS 마켓플레이스 입점과 관련해 마케팅 차원에서 같이 협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넷텐션의 ‘프라우드넷’이 지난 3월 AWS 마켓 플레이스에 입점한데 이어 NHN 게임베이스도 다음 달 중 같은 곳에 출시된다.
핸드메이드 측에서 지난 2017년 하반기 중국 당국에 참여한 바로 이후 약 7년 반 만이다. 중국은 내수 게임에 내자, 외산 게임엔 외자 판호를 내준다. 중국은 앞서 한 달 전인 지난해 8월 10일에도 컴투스의 간판 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에 대해 판호를 발급한 바 있다.
평소 게임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한진 마케팅총괄 조현민 부사장 주도로 게임 개발이 진행된 탓이다. 조 부사장은 지난해 5월 한진의 마케팅총괄로 부임했고, 뒤 게임 기획에 나섰다. 앞서 조 부사장이 몸담았던 진에어도 프로 이스포츠팀을 공식 후원한 바 있다. 한게임 머니상 카카오게임즈 역시 M&A를 통해 몸집을 불려나가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전년 11월 넵튠 최대주대부분 올라선 데 이어 자회사인 프렌즈게임즈 신임 대표로 정욱 넵튠 대표를 선임하였다. 또 오는 11월 프렌즈게임즈와 웨이투빗 합병 절차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웨이투빗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보라를 관리하고 있고, 합병기업은 메타버스(0차원 가상세계) 등 신산업 확장을 예고하였다.
택배 차량이 장애물을 피해 무사히 배송을 하면 된다. 택배 상자를 수집하면서 중간 배송지에 들러 점수를 쌓을 수 있다. 이따금 주유도 해야 한다. 날개 모양의 부스터를 획득하면 빠르기도 빨라진다. 장애물에 여러번 부딪치면 차량사고로 게임이 완료된다. 한게임맞고머니상 넥슨은 지난해 일본 게임 제작죽은 원인 반다이남코와 세가사미, 코나미, 미국 완구 회사 해즈브로에 7조원을 투자했었다. 반다이남코의 경우 북미에서 인기가 높은 건담, 드래곤볼, 원피스, 나루토 등의 IP를 보유하고 있고, 세가사미 역시 소닉의 IP를 갖고 있다.

며칠전에는 한복, 김치, 고구려 등 우리 문화를 중국 문화로 둔갑시키는 중국 게임 내 역사 왜곡 문제가 심각하다. 중국 5위 게임 유통사 37게임즈가 보여준 왕비의 맛은 작년 여성을 성 상품화하는 등 선정적인 내용을 배합해 논란이 됐다. 또 중국 개발사 페이퍼게임즈는 이번년도 초 한복 아이템을 추가했다가 한복은 중국 고유 의상인 한푸와 같다는 중국 네티즌들의 주장에 아이템을 삭제하는 등 역사 왜곡에 동조한 모습을 밝혀냈다. 한게임머니상 22일 게임업계의 말에 따르면 엔씨소프트(NCSOFT)는 지난 17일 출시한 휴대폰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트릭스터M에 휴대폰과 PC에서 한순간에 플레이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퍼플을 적용했었다. 퍼플은 엔씨소프트(NCSOFT)가 지난 2016년 노출시킨 크로스 플랫폼이다. 리니지M, 리니지2M, 트릭스터M, 프로야구H3 등 엔씨의 대표 휴대폰게임을 4K UHD 고해상도로 PC에서 즐길 수 있다.